적군과 싸우려 할 때(신20장)

by 신 인훈 posted Aug 28,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적군과 싸우려 할 때에(신 20장)

 

      신명기 20장은 이스라엘 사람들이 전쟁을 할 때에 어떻게 해야 하가 하는 말씀입니다.

 

          1. 두려워하지 말라. (신20장 1-9)


     하나님은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싸우려 나갈 때에 적군이 많은 것을 보고 두려워 말라 고 하셨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이 가데스에서 열두 정탐꾼을 보내어 정탐하게 하였습니다. 40 일 만에 정탐한 사람들은 돌아 와서 열 사람은 우리가 가나안에 들어 갈 수 없다고 보고 하였습니다. “ 그 땅 거주민은 강하고 성읍은 견고하고 심히 클 뿐 아니라 거기서 아낙 자손을 보았으며... 우리는 능히 올라가서 그 백성을 치지 못하리라.”(민13:28,31) 그러나 같이 정탐 갔던 두 사람 여호수와 갈렙은 “우리가 곧 올라가서 그 땅을 취하자. 능히 이기리라”(민13:30) 여호수와 갈렙이 큰 성을 보았으며 또 거인들도 보았으나 그와 같은 말을 하였는가 하는 것은 자기들이 믿는 하나님은 가나안 땅에 사는 거인들 보다 강하다는 것과 또 하나님께서 그 들의 조상들에게 약속을 하셨고 자기들에게도 약속 하셨으므로 하나님의 약속은 반드시 이루어 주신다는 것을 믿었기 때문입니다.(히6:18) 그래서 신명기 20장에서는 모세는 제사장에게 말하기를 애굽에서 이스라엘을 인도하신 전능 하나님이 함께 하신다는 것을 말하라고 하였습니다. “ 마음에 겁내지 말며 두려워하지 말며 떨지 말며 그들로 말미암아 놀라지 마라” 고 말하며 용기를 주라고 하였습니다.

 

          2. 적군와 싸우려 할 때(신20:10-15)


     먼저 화평을 선언 하라고 하셨습니다. 받아들이면 그 민족이 조공을 받치게 하고 받아 들이지 아니하면 그 성읍을 점령하여 남자는 죽이고 여자와 어린이와 가축들은 탈취 물로 삼으라고 하셨습니다.

 

           3. 네게 기업으로 주는 땅에서는 모두 진멸하라.(신20:16-18)

 

     그러나 이스라엘의 조상들과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약속 하신 가나안 땅의 호흡이 있는 것은 다 죽이라고 하셨습니다. 그 이유는 가나안에 사는 사람들이 가증한 일을 행함으로 이스라엘 사람들이 그것을 보고 배워서 그들과 같이 다른 신을 섬기게 될 까 염려함 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사람들은 가나안에 사는 사람들은 다 죽이 못하여 드디어는 가나안에 살던 사람들을 본 받아 우상을 섬기며 신앙으로 타락한 이스라엘 사람들이 바벨론에 포로가 되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우리도 신앙생활 할 때 하나님의 말씀 따라 철저하게 신앙생활을 하여야 합니다. 어떤 것은 지키고 어떤 것은 내 생각과 다르다고 행하지 아니하면 그것 때문에 믿음이 식어지며 타락하게 됩니다.


          4. 과목은 찍지 말고 수목은 찍으라.(신20:19-20)

 

     전쟁을 할 때 과실나무는 찍지 말라고 과일 열리지 아니하는 나무는 찍으라고 하신 말씀은 과실나무의 과실은 이스라엘 사람들이 먹을 것이라 하시므로 전쟁에는 반드시 이스라엘이 승리하여 그 성들을 차이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