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같은 선지자(신 18장)

by 신인훈 posted Mar 30,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나와 같은 선지자(신 18장)

 

     신명기 18장에는 1절-8절까지는 제사장과 레위 사람의 몫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습니다. 제사장과 레위인은 이스라엘 사람들이 가나안에서 각 지파를 따라 기업을 분배할 때 기업을 분배를 받지 못했습니다. 그 이유는 “여호와께서 그들의 기업되심이니” 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9-14절까지는 다른 민족의 가증한 행위를 본받지 말라는 기록입니다. “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 들어가거든 너는 그 민족들의 가증한 행위를 볻받지 말 것이니” 가나안에 살고 있는 7족속들이 너무 문란한 행위를 하였습니다.(레18장) “ 내가 너희 앞에서 쫓아내는 족속들이 이 모든 일로 말미암아 더러워졌고 그 땅도 더러워졌으므로 내가 그 악으로 말미암아 벌하고 그 땅도 스스로 그 주민을 토하여 내느니라.”(레18:24-25) 15-22절까지는 모세와 같은 선지자를 하나님이 이스라엘 사람 가운데 세우겠다 말씀 하셨습니다. “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 가운데 네 형제 중에서 너를 위하여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을지니라.”(신18:15) 나와 같은 선자란 여러 가지로 말할 수 있으나 우선 그 대표적인 몇 가지만 알아보려고 합니다.

     1. 모세는 하나님과 이스라엘 사람들 사이에 중보자 역할을 하셨습니다.(신5:25-27)

     모세가 이스라엘 사람들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홍해를 건너 시내 산까지 왔습니다. 시내산에서 하나님이 우레와 번개와 매우 큰 나팔 소리로 불 가운데 강림하셔서 모세를 부르셨습니다. 모세가 시내 산에 올라가셔 하나님의 음성을 들었습니다.(출19:16-21) 모세가 십계명을 받고 내려 왔을 때에 이스라엘 사람들이 우리가 하나님을 직접 보고 그 음성을 직접들으면 다 죽게 되므로 하나님 사이와 우리 사이에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 주십시오 하였습니다.(출20:19;신5:5) 그리고 모세가 시내 산에 올라가서 40일간 산 위에 있을 때 산 아래서는 금송아지 우상을 만들어 춤을 추며 그 우상이 자기들을 인도 한 신이라면서 우상에게 화목제를 드리고 하였을 때 하나님은 이스라엘 사람들을 다 멸하려고 하셨습니다. 모세는 그 때에 하나님 앞에서 이스라엘 사람들을 살려 달라는 간절한 중보 기도를 하였습니다.(출32:30-33) 이와 같이 모세가 이스라엘 사람들의 중보자로서 기도 하는 것은 모세와 같이 인류와 하나님이 사이에 중보자를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를 중보자로 세우시는 것의 예언입니다. “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자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딤전2:5) 우리는 일반적으로 요한복음 17장의 예수님의 기도가 대제장의 중보 기도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2. 모세가 이스라엘 사람들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낸 구원자가 되었습니다.

     모세가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애굽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인도하여 내셨습니다. 다시 말하면 종살이 하던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구원하여 낸 구원자가 되었습니다. 이것은 모세와 같인 선지자 하나를 일으키시겠다는 하나님의 계획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마귀와 사망의 종노릇하는 사람들을 죄와 사망에서 구원하여 내는 것의 모형 이었습니다.

     3. 모세는 하나님을 대면한 사람이었습니다.

     “ 그와는(모세)내가 대면(對面)하여 명백히 말하고 은밀(隱密)한 말로 아니하며 그는 또 여호와의 형상을 보겠거늘 너희가 어찌하여 내 종 모세 비방(誹謗)하기를 두려워 아니하느냐”(민12:8) 모세의 누이 미리암과 형인 아론이 모세를 비방하여 말하기를 “ 여호와께서 모세와만 말씀하셨느냐 우리와도 말씀하지 아니하셨느냐”(민12:2) 하고 모세를 비방할 때에 하나님께서 들으시고 하신 말씀입니다. 물론 성경은 모세가 하나님의 말씀을 직접 받은 것이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얼굴을 보지는 못하고 등만 보았습니다.(출33:22-23)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요(요3:16)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며(요1:1) 하나님께서 이 땅에 보내신 자(요8:42,3:17)입니다. 예수님은 모세와 같이 등만 본 것이 아니라 같이 계시던 분이 십니다.(요17:5) 

     신명기18장 15절의 “나와 같은 선자”라는 말은 앞으로 오실 그리스도를 예언 하신 말씀입니다. 그 말씀을 들은 이스라엘 사람들이 그 분의 말을 듣지 아니하면 벌을 받을 것이라 하므로 모세와 같은 선지자가 누구인지 무슨 표가 나야 우리가 알 수 있다고 말하므로 (신18:21;행3:23) 하나님은 한 700년 후에 이스라엘 사람들의 질문에 이사야 선지자를 통하여 답변을 하셨습니다. “ 그 때에 맹인의 눈이 밝을 것이며 못 듣는 사람의 귀가 열릴 것이며 그 때에 저는 자는 사슴 같이 뛸 것이며 말 못하는 자의 혀는 노래하리니 이는 광야에서 물이 솟겠고 사막에서 시내가 흐를 것임이라”(사35:5-6) 이사야가 예언한 700년 후에 침례 자 요한이 제자 둘을 주께 보내어 “오실 그 이가 당신이오니까.”(눅7:19) 하고 물을 때에 예수님의 대답이 다음과 같은 것입니다. “ 맹인이 보며 못 걷는 사람이 걸으며 나병환자가 깨끗함을 받으며 귀먹은 사람이 들으며 죽은 자가 살아나며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파 된다 하라.”(눅7:22;마11:5) 이와 같은 표적은 하나님께서 보내셨다는 표입니다. 그러므로 신명기18장 15절의 예언이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이루어 졌습니다. 그리고 신약 성경에 “그 선지자”(요1:22,25,6:14)라는 말씀은 다 신명기 18장 15절에 예언된 그 분이 곧 주 예수 그리스도를 말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