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서 명하신 세가지 절기(신16장)

by 신인훈 posted Jan 13,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하나님께서 명하신 세가지 절기(신16장)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모든 남자는 일 년에 3번씩 절기를 지키라고 시내 산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그 3가지 절기는 무교병의 절기(유월절)와 맥추절(오순절)과 연말의 수장절(초막절)의 절기를 지키되 하나님께 택하신 곳에서 보이라고 하셨습니다.(출23:14-19) 오늘의 말씀은 모세가 요단 동쪽 모압 평지에서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다시 이야기 하는 것을 기록하여 둔 것을 공부 하고자 합니다.

     1. 유월절 절기(무교병 절기) (신16:1-8)

     아빕월(니산월. 지금의3월이나 혹은 4월) 애굽에서 구원받은 그 날을 기억하고 소와 양으로 해 질 때 (지금 오후 3시경)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고 칠일 동안 누룩이 없는 무교병과 함께 먹으라고 하였습니다. “ 이레 동안은 무교병 곧 고난의 떡을 그것과 함께(소나 양) 먹으라. 이는 네가 애굽 땅에서 급히 나왔음이라. 이같이 행하여 네 평생에 항상 애굽 땅에서 나온 날을 기억할 것이니라.”(신16:3) 애굽 땅에서 나온 날은 종 되었던 그들이 해방된 날입니다. 이것은 신약에 시절에 사는 우리에게 주어진 교훈은 거듭난 날을 기억하되 예수님의 죄인들을 위하여 십자가의 죽음으로 피를 흘리므로 죄와 사망에서 구원받게 된 그날을 기억하라는 말입니다.

      2. 칠칠절 절기(오순절)(신16:9-12)

     우리가 잘 아는 오순절이다. 이것을 칠칠절 혹은 맥추절 이라고 하기도 합니다,(출23:16) 이것은 첫 이삭 한 단을 제사장에게로 안식일 이튼 날 가져가서 여호와 앞에서 흔드는 날이며 이것은 우리는 초실절이라고 말합니다. “ 곡식에 낫을 대는 첫날부터 일곱주를 세어”(신16:9) 이것은 예수님의 부활을 예언한 것입니다.(고전15:20) 초실절(첫 열매)부터 칠주를 세어 그날을 칠칠절이며 하루를 더하여 오십일 되는 날이 오순절입니다. 이날에 특별히 하나님께서 택하신 곳에서 제사를 드리며 함께 즐거워하라고 하셨습니다.

      3. 초막절(신 16:13-15)

     이것은 이스라엘 종교 달력으로 7달 15일부터 21일까지(지금의 9월-10월입니다) 7일 동안 지키는 절기입니다. “너희가 토지 소산 거두기를 마치거든 일곱째 달 열다샛날부터 이레 동안 여호와의 절기를 지키라”(레23:39) 왜 이 절기를 초막절이라 하는 가하면 출애굽 할 때에 이스라엘 사람들이 광야에서 초막에 거한 것을 그 후손들이 알게 함입니다. “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때에 초막에 거주하게 한 줄을 너희 대대로 알게 함이라”(레23:43)

     왜 하나님께서 이 세 절기를 특별히 기억하며 지키라고 하시는가하는 의문이 생깁니다.

너의 가운데 모든 남자는 일 년에 세 번 곧 무교절(유월절)과 칠칠절(오순절)과 초막절(장막절, 수장절)에 네 하나님이께서 택하신곳에서 여호와를 보옵고 빈손으로 여호와를 뵈옵지말고 각 사람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주신 복을 따라 그 힘대로 드릴지니라”(신16:16-17) 유월절(무교절) 애굽에서 구원을 받은 것을 기억하는 것으로 신약에서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 받은 것을 기념하며 칠칠절은 봄에 농사를 지은 것의 절기며 초막절은 가을의 농사의 추수를 한 것을 기념하는 절기입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이 가나안에 와서 농사를 지어 하나님이 주신 축복을 기념하는 것으로 우리 사는 것이 봄부터 가을까지 곧 모든 것이 주님이 공급하여 주시는 것으로 기억하기를 원하셨습니다.(전3:13) 시편에 푸른 풀밭에 누위시며,(시23:2)신약에서도 오늘 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마6:11)우리가 지금 사는 모든 것이 다 주님의 축복인 것을 기억하기 위함입니다.(대상2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