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성경공부

조회 수 378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하나님의 택한 사람들(신 14장 상)

 

신명기 14장 1-2절에 기록된 말씀을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자녀이니 죽은 자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베지 말며 눈썹 사이 이마 위의 털을 밀지 말라.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성민이라. 여호와께서 지상 만민 중에서 너를 택하여 자기 기업의 백성으로 삼으셨느니라.” 기업의 백성이란 여호와의 기업이란 말과 같은 뜻입니다. 오늘은 특별히 여호와의 자녀와 여호와의 성민과 여호와의 기업(백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깊이 묵상하면 3가지는 사실상 같은 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 3가지가 다 다르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모세가 요단강을 건너기 전 모압 평지에서(신1:5) 애굽에서 나온  믿음 없는 60만 명은 광야에서 다 죽고(신2:15) 그 다음 세대사람들에게 한 설교 말씀입니다.

           1. 여호와의 자녀

     모세가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너희는 여호와의 자녀라고 말하였습니다. 아담이 죄 짓기 전에는 하나님의 대리인으로 에덴동산의 일꾼이었습니다. “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끌어 에덴동산에 두어 그것을 경작하며 지키게 하시고”(창2:15) 경작한다는 말은 일하다, 혹은 봉사하다는 뜻으로 아담이 에덴동산에서 하나님을 대리한 일꾼으로 봉사 하었다는 것입니다. 지키다 는 말은 보존하다, 주의를 기울이다. 는 말로 주인이 아니요 하나님을 대신한 청지기 역할을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아담은 에덴동산의 주인이 아니고 하나님의 것인 에덴동산을 보존 하고 봉사의 일을 하는 일꾼이 이었습니다. 아브라함을 부르시고 그 후손에게 장자라고 말을 하였으며(출4:22) 여기서는(신14:1) 자녀(sons)라고 하셨습니다. 구약성경에는 이스라엘 사람들을 자녀로 표현된 것이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신약에서는 예수님을 믿으면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고 말씀 하셨습니다.(요1:12) 그뿐 아니라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가족이라고 하셨습니다.(엡2:19) 또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예수님의 신부요(계21:9; 고후11:2) 예수님과 한 몸이 된다고 하셨습니다.(엡1:22) 하나님의 자녀는 하늘나라의 상속자라고 라고 말하므로(롬8:17) 일꾼이 변하여 하나님의 상속하는 자녀가 되는 것입니다.

           2. 여호와의 성민(a holy people)

     성경은 이스라엘 사람들을 성민(신7:6;26:19)이라고 하셨습니다. 그 말은 분리되었다는 말과 성스럽다는 말로서 특별히 택하신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뜻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성경에는 몇 번이나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거룩하라고 하셨습니다.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레11:45)

     하나님께서 모든 신중에 특별하신 신이신 것과 같이 이스라엘 사람도 세상에서 특별한 사람으로 구별하였으므로 구별된 생활을 하여야 하는 것을 말합니다. “ 내가 땅의 모든 족속 가운데 너희만을 알았나니”(암3:2) 그러나 이스라엘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인도하여 주신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멸하지 못한 가나안 사람들의(삿1:19-2:3) 우상을 본받아(삿2:11) 섬기게 되어 드디어 바벨론에 망하게 되었습니다.(대하36:16-21) 신약에서는 누구든지 이 땅에 오신 예수님을 로 마음에 영접하고 십자가의 죽음과 몸의 부활 믿으면 구원받아 하나님의 성민이 됩니다. 성민이 되었으며 성민답게 살아야 합니다.

        3. 하나님의 기업(기업의 백성)

      하나님께서 보내신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믿고 그의 십자가의 죽음과 몸의 부활을 믿으면 구원을 받아(롬10:9) 하나님의 자녀가 되며(요1:12) 자녀는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을 물러 받는 상속자가 된다고 말하며(롬8:17)합니다. 그것을 이루기 위하여 기업의 보증으로 믿는 사람들에게 성령님을 보내 주셨다고 하셨습니다.(엡1:14;고후1:22) 에덴동산에서 말씀 하신 일꾼보다 구약의 신명기에 나타난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약속 하신 그 약속보다 더 확실하고 분명한 약속은 신약의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에게 하신 약속은 믿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아들이 됩니다.(롬8:16)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