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설교

조회 수 391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구원의 확신

 

요일 5:13-15절                                                                                                                                                                                                                                                                                                           2000.2.6일 주일

 

      요한일서는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은 하나님과 사귐이 항상 이루어져야 하는 것에 대해서 기록 하고 있습니다. 우리 사람은 처음부터 하나님과 함께 살면서 긴밀한 교제를 나누도록 지음을 받았습니다. 에덴동산에서 아담은 하나님과 아름다운 교제를 가지며 살았으나 죄를 범한후 아담이 에덴동산을 떠나므로 하나님과 긴밀한 사귐은 끊어지고 사람은 자기 마음에 욕심을 따라 또 자기의 생각대로 살게 되므로 본질상 진노의 자녀요(엡2:3) 본질상 하나님이 아닌자들의 종노릇 하였으며(갈4:8) 본래 죄의 종이 되어 지옥 형벌을 면할 수가 없었습니다(롬6:17)

      본질상 지옥 형벌을 받을 사람이 였지만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하나님과 관계가 회복이 되고 새로운 교제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과 관계가 회복되고 새로운 교제를 가지게 되었지만 하나님과 우리 구원 받은 사람이 사귐을 가지는데 방해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요한 사도는 요한일서에 하나님과 교제를 가지는 데 방해가 되는 몇가지를 기록하여 주셨습니다. 이 세상을 사랑하지 말아야합니다(요일2:15) 예수님의 신성과 인성을 부인하는 영지주의자들의 가르침을 받아들이지 말아야합니다(요일2:22) 예수님을 믿어 구원 받은 사람들은 죄를 지어도 괜찮다고 말하는 도덕폐기론 자들의 말을 듣지 말아야합니다(요일3:4-5)자기들만 의롭고(요일1:8)다른 사람들은 불의하다고 말하는 금욕주의 자들의 행동을 본 받지 말아야합니다(요일3:14)

구원 받은 우리가 하나님과 항상 사귐을 가지기 위해서는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시요(요일4:15,5:5) 또한 그리스도가 되심을 믿고(요일4:14, 5:1) 예수님을 믿는 형제를 서로 사랑할 때 하나님과 아름다운 교제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요일4:12)

      오늘의 본문 말씀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사람에게는 영생이 있다고 하셨습니다. 초대 교회에도 예수님을 믿으면 구원을 받고 영생을 얻었으며 거듭 난것을 모르는 사람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예) 1973년 어느 집사님이 저에게 구원의 확신이 있느냐고 물으셨습니다. 그때 저의 대답이 죽어보아야 알지 어떻게 알겠느냐고 반문 한 적이 있습니다.

      사랑하시는 성도 여러분 여러분들은 구원을 받았습니까?

      사랑하시는 성도 여러분 여러분들은 영생을 가졌습니까?

      사랑하시는 성도 여러분 여러분들은 거듭 났습니까?

      사랑하시는 성도 여러분 여러분들은 죄사 함을 받았습니까?

 

           I.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은 구원의 확신을 가질 수 있습니다.(요일4:13)

 

      요한사도는 예수님을 믿으면 이미 영생이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영생을 얻었으면 구원 받았습니다. 거듭 났습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죄 사함을 받았습니다. 하늘 시민권을 가졌습니다.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되여 있습니다. 이 땅을 떠나면 천국에서 주님과 함께 영원히 영광을 누리며 사는 것은 확실합니다.

      1.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 되심을 믿으면 구원 받습니다.(요일4:15; 5:5,12)

      2000년 전에 이스라엘 나라 나사렛 동리에 우리와 같은 사람으로 살았던 목수였던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기는 다소 주저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근본 하나님의 본체중 한분이신 성자 하나님 이셨습니다.(빌2:6) 예수님은 우리 사람들을 구 원 하시려고 이 땅에 오셔서 사람이 되셨습니다.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 되심을 하나님께서 두 번이나 직접 확인 하여 주셨습니다. 요한에게 침례받을때와 변화산에 서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고 하셨습니다.그리고 예수님의 하신 기적들이 예수 님은 하나님의 아들이 되심을 나타 내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부활 승천 하신 후에 성령님께서 강림 하시므로 확인 되셨습니다.

      2. 예수님께서 그리스도가 되심을 믿어야 구원을 받게 됩니다.(요일2:22; 5:1)

      예수님이 그리스도가 되신다는 것은 인류의 구원자가 되시는 다는 말씀입니다. 예수 님이 사망 가운데 있는 인류의 구원자가 되시기 위하여 하신 두가지 하신 일이 있습니다. 우리가 그 두가지 일을 믿는 것이 예수님이 그리스도가 되심을 믿는 것입니다.

      1) 예수님의 십자가의 대속의 죽음을 믿어야합니다.(고후5:14;딤전2:6)

      예수님은 죄가 없으십니다.(요일3:5) 죄가 없으신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죄인과 같이 되어 죽으신 것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죄를 그에게 담당 시키시고(고후5:21) 우리 를 대신하여 죽게 하셨습니다.(고후5:14) 그리고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흘리신 피는 우리 의 죄의 값을 지불하신 것을 믿어야 구원을 받게 됩니다.

     2) 예수님의 몸의 부활을 믿어야합니다.(눅24:39)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삼일만에 죽은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나실 때 몸으로 부활 하셨습니다. 부활 하신 예수님을 만나기전에 제자들은 방에 문을 잠 그고 유대인들을 두려워 하던 그때 예수님이 그들에게 나타 나셨습니다. 그때 제자들은 유령으로 생각 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말씀 하시기를 유령은 뼈 와 살이 없으나 나는 뼈와 살이 다 있으니 와서 만져보라고 하셨습니다. 예수님 께서 몸으로 부활하셔야 몸을 가진 우리의 대제사장이 되셔서 하늘 나라 성소에서 우리를 위한 온전하고 영원한 제사를 드릴수 있기 때문입니다.(히10:14)

      그러므로 우리가 영생을 얻어 구원 받게 되는 것은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시요 또 우리를 위하여 죽으시고 몸으로 부활 하신 것을 믿을 때 영생을 얻게 됩니다.(요20:31)

 

           II. 구원 받은 사람들은 기도 응답의 확신을 가질수 있습니다.(요일4:14-17)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믿어 구원 받은 사람들에게 허락 하신 특권중에 하나가 기도에 관한 것입니다. 옛 날 구약시대에는 대제사장 만이 일년에 한번씩 성전의 지성소에 들어가서 하나님앞에서 자기의 죄와 백성들의 죄를 위하여 기도하였으나 신약시절에 사는 우리는 예수님의 십자가의 그 공로로 언제든지 하나님의 성전의 지성소에들어가 기도할수 있는 특권을 받은 것입니다.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은신 새롭운 산길이요 휘장은 곧 그의 육체니라”(히10:19-20) 그러므로 예수님을 믿는 사람에게 “우리가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가자”(히4:16)고 성경은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구약시절에 대제사장에 주었던 것 일 년에 단 한 번만 들어 가던 지성소에 예수님을 믿는 우리는 언제든지 들어 갈 수 있는 것은 구약 시절의 대제사장 보다  더 놀아운 특권입니다. 주어진 특권을 사용하면 하나님의 특혜를 받게 되는 것을 기도라 합니다.

      1. 하나님의 뜻에 따라 기도하면 응답이 옵니다.(14-15)

      기도는 내 뜻이 이루어지기 위함이 아니고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기 위하여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나님의 뜻이란 일반적으로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 이라고 보면 됩니다.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가지고 기도하면 하나 님께서 응답 하신다는 것으로 생각 하면 됩니다.그러나 처음 교회 다니시는 분과 아직 믿음의 연륜이 짧은 사람들은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이 무엇인지 잘 알지를 못하 므로 하나님의 뜻대로 기도 할줄 모릅니다. 그러면 그들에게는 기도의 응답이 전연 없다는 말씀은 아닙니다. 그와 같은 사람은 하나님의 뜻을 모르지만 자기의 필요를 하나님께 기도하면 응답하시는 것이 하나님의 뜻입니다. 기도의 응답은 하나님의 때 에 하나님의 방법으로 응답 하십니다.

      2. 기도하면 응답이 오므로 우리는 담대할 수가 있습니다.(14)

      우리가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가지고 기도만 하면 응답하여 주시는 좋으신 하나님 이시므로 우리는 세상에서 담대하여 질수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더 알기 위하 여 우리는 더 많이 성경을 읽고 묵상을 하여야합니다.

      3. 우리는 다른 사람들을 위하여 중보의 기도를 해야합니다.(16-17)

      성경은 우리를 위한 기도도 하여야 하지만 다른 사람을 위한 중보기도를 할 것을 여 러번 말씀하시고 있습니다. 아브라함의 기도로 롯이 소돔에서 구원을 받았으며(창 19:29) 금송아지 사건으로 진멸 당할 이스라엘(출32:14)과 죽을 아론도 모세의기도로 죽지 아니하였습니다(신9:20) 영원히 죽을 우리를 위하여 중보의 기도를 하시는 예 수님 때문에 우리가 지금 살고 있습니다(히7:250 우리도 다른 사람을 위한 중보의 기도를 열심히 합시다.

 

            III. 구원 받은 사람들은 주님의 보호를 확신 할 수가 있습니다.(요일 5:18-20)


      예수님께서 예수님을 믿어 구원 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을 특별한 보호를 하여 주실 것을 약속 하셨습니다.

      1. 예수님은 구원 받은 사람들을 지켜 주십니다(18)

      “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 서 빼앗을 자가 없으리라”(요10:28)라고 하셨습니다. 이와 같은 성경의 말씀이 바로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입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약속의 말씀을 믿고 기도하면 하나 님은 반드시 응답하여 주신다는 말씀입니다.

      2. 구원 받은 사람들은 하나님께 속한 사람들입니다.(19)

      세상에서 사람은 두 종류로 나늘수 있습니다. 흑인과 백인으로 나누는 것이 아니고 구원 받아 하나님께 속한 사람과 구원 받지 못한 마귀께 속한 사람입니다.(요일3:10) 하나님께 속한 사람은 하나님이 계시는 천국에서 살게 되고(요14:3) 마귀께 속한 사 람은 마귀가 사는 유황 불못에서 살게 됩니다(마25:41)

      3. 구원 받은 사람들은 그리스도안에 있는 것입니다.(20)

      구원 받은 사람은 하나님께 속할 뿐만 아니라 예수님안에 있는 사람들입니다. 예수 님과 한 몸이며 몸의 각 지체가 됩니다.(고전12:13) 그러므로 악한자가 건드리지도 못합니다(18) 구원 받은 사람들은 참 하나님 되시는 주님의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믿음으로 영생을 얻었으며 하나님께 기도하면 하나님은 응답하여 주십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우리를 항상 보호하여 주십니다. (더 알기를 원하시면 "구원의 복음"  신 인훈 지음. 요단 출판사 구입하시기 바람) 

?

위로